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아침이 밝으면서 뿌연 하늘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며칠동안 전국 대부분에 불청객 황사가 계속 찾아올 예정이라는데요. 황사로 하늘이 뒤덮이면서 전국의 봄 미세먼지 수준은 매우나쁨을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 봄 들어 최악의 황사라고 하는데요..! 

    요즘 비가 많이 내리는데, 그게 황사 비라고 생각하니 아이들과 어르신들에게 호흡기 건강에 진짜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마스크는 필수로 해야할 것 같습니다! 

     

    이번 중국발 미세먼지 황사의 원인

    중국에서 불어오는 모래바람은 중국전역을 돌면서 매연과 산성비, 안좋은 화학물질 등 유독성 물질들과 섞여서 북서풍을 타고 우리나라 대한민국으로 날아오는데요. 

     

    예전에는 흙먼지였기 때문에 그 나름 순기능도 있었지만, 

    순기능이란 우리나라 토양이 척박한 편인데, 염기성 황사가 날아들어오면 토양의 산성화를 막아주고 지력을 유지시켜 주는 순기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게다가 동해쪽으로 오면서 사막의 흙들이 뿌려지는데 프랑크톤들에게도 영양분을 공급하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지금 현재는 중국의 각종 매연과 유독 물질들이 섞여 안구 질환이나 호흡 질환을 유발하고 반도체 등 정밀기계 손상이나 농작물에도 피해를 주며 가축들에게도 안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황사 이미지

     

    기술은 발전하면서 사람들을 편해졌지만 환경은 더욱 더 안좋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에서 폐암, 방광암을 일으키는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기도 했을정도로 건강에 상당한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중국발 미세 먼지 경보 기준 

     

    미세먼지의 농도를 측정하는 기준에는 주의보와 경보가 있는데요. 

     

    주의보는 시간 당 미세먼지 평균농도가 150㎍/㎥ 이상 2시간 이상 지속될 때,

    300㎍/㎥ 이상 2시간 이상 지속 될 때, 경보를 발령한다고 합니다

     

     

    중국발 미세먼지 심할 때 환기를 해도 될까요?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할 때 환기를 해도 되는지 많이 궁금해하시는데요!
    ​어디서는 하지 않는게 좋다하고, 잠깐이라도 하는게 좋다고 하는데 딱 알려드리겠습니다. ​

     

    환기 해야하는지 알려드립니다.

    실내 공기 오염도가 높을 떄에는 공기청정기를 활용하여 환기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외부 미세먼지가 나쁨 등급이상 일때를 제외하고는 아주 짧게라도 30분 정도는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오전 10시부터 9시 사이 3번정도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특보가 내려졌을 때 건강한 성인에게도 악영향을 끼치는 정도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실외활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중국발 미세먼지 심할 때 대처 요령은?

     

    미세먼지가 심할때에는 가급적이면 실외활동 자제하고, 외출을 자제하며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외출할 때에는 KF80, 94,99 등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외출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외출 하고 나서 깨끗히 씻고 옷 역시 잘 세탁하고 건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방지

    미세먼지 취약층인 영유아,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실외활동이 금지되거나 단축 수업, 휴교가 진행될 수도 있고

    ​농촌에서는 가축을 축사 안으로 대피시킨 뒤 비닐하우스, 온실 등의 출입문을 닫아 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제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점점 중국발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해질텐데 마스크가 번거롭다고 빼먹지 말고, 미세먼지 특보가 있는 날에는 꼭 마스크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 깨끗한 하늘을 볼 수있는 그날을 기대하면서 환경 아름답게 가꿔요! 

     

    반응형